동강병원 건강관리센터

건강검진 프로그램 안내 건강한 생활, 행복한 삶을 위하여 동강병원 건강증진센터는 항상 섬기는 마음으로 여러분 곁에 있겠습니다.
건강검진안내 > 건강검진 프로그램 안내
  • 검사항목
  • 기본종합
  • 정밀검진
  • 특화검진
  • 추가선택 정밀검진

1. 예진

약물 또는 금식 유무, 검사 전에 필요한 사항들을 예진합니다.

2. 혈압

고혈압을 조기에 진단합니다.

3. 소변검사(Urinalysis)

요단백, 요당, 케톤뇨, 혈뇨, 염증세포 등을 알아내어 신장질환이나 종양, 결석, 감염 등을 조기진단 하는데 유용한 검사입니다.

4. 혈액검사(Blood test)

일반혈액검사, 혈청면역검사, 간기능검사, 당뇨검사, 통풍, 신장기능검사, 전해질검사, 고지혈 및 혈액응고검사, 갑상선기능검사, 암표지자검사 등 75여가지 검사를 합니다.

5.안과검사(Ophthalmology test)

시력검사, 안압검사, 안저 촬영을 합니다.
안압검사는 녹내장 여부를 알아보며, 안저 촬영에서는 망막질환, 당뇨병 및 고혈압에 의한 망막 합병증 등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6.심전도(Electrocardiogram)

심전도는 부정맥, 허혈성 심장질환 (협심증, 심근경색 등), 심방 및 심실비대 등의 진단에 유용한 검사입니다.

7.폐기능 검사(Pulmonary Function Test)

폐활량과 환기 기능을 검사하여 기관지, 폐의 기능 이상여부를 확인합니다.
특히, 흡연자에서 만성폐쇄성 폐질환의 조기진단, 치료방향 및 진행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8.청력검사(Audiometry)

양측 귀의 청력소실의 유무 및 정도를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9.동맥경직도 검사(Arterial stiffness)

비침습적인 측정 방법으로 혈관의 탄력성과 혈관내막의 협착도를 정량적으로 측정하여 동맥관련 질환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10.대변검사(Stool exam)

기생충 및 장관내 출혈 소견을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11.위내시경검사(esophagogastroduodenoscopy)

내시경을 통하여 식도, 위, 십이지장까지 직접 눈으로 관찰하고,
병변이 있을 때 조직검사를 통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12.수면내시경(의식하 진정내시경)

약물을 투여하여 가수면 상태로 내시경 검사를 시행함으로써 불쾌한 감각이나 통증을 최대한 없도록 하고, 검사 종료 후 기억을 못함으로써 내시경 검사를 보다 편하게 받도록 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13.위장촬영(UGI)

상부소화기계인 식도, 위, 십이지장의 형태를 조영제(바륨)와 발포제를 드시고 위장촬영 장비를 이용하여 관찰 및 촬영하므로써 각종 궤양, 염증, 악성 또는 양성 종양, 협착(좁아짐), 폐색(막힘) 및 선천성 기형 등을 진단합니다.

14.대장검사

대장내시경검사(Colonoscopy)
내시경을 통하여 항문에서부터 말단 회장까지 전체 대장을 직접 눈으로 관찰하고 병변이 있을 경우 조직검사를 통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대장용종제거술(Colon polypectomy)
내시경을 통해 용종에 전기 올가미를 씌워 고주파를 통전시켜 절제하는 방법으로 중요한 합병증으로는 장천공과 출혈이 있을 수 있으나 빈도는 각각1%가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5.부인과 검사

  • ① 자궁경부 액상 세포진 검사(Thin prep examination)
    자궁경부에서 세포를 채취하여, 기존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의 단점을 보완한 검사로 정확도를 높인 검사입니다.
  • ② 인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loma Virus test, HPV)
    자궁 경부암의 위험 인자로 알려진 바이러스로 자궁경부 액상 세포진 검사와 함께 시행할 경우, 자궁경부암의 조기 진단에 유용한 검사입니다.
  • ③ 하복부초음파
    여성 골반강 내 자궁 근종, 선근증 등 자궁의 병변과 난소 및 기타 골반내 종괴의 이상소견을 초음파 영상을 통해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17.뇌혈류초음파(Tanscranial Doppler Sonogram)

인체에 무해한 초음파를 이용하여 두개강 내 흐르는 혈류의 속도를 측정하는 검사로 뇌혈관의 협착, 뇌혈관의 폐쇄 유무, 뇌혈관 기형, 동맥질환을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18.신체측정검사(Body Analysis)

체성분 장비를 통한 몸무게, 키, 체지방 검사를 측정합니다.

19. 상복부초음파

간, 담낭, 담관, 비장 및 신장 등의 질환을 인체에 무해한 초음파를 사용하여 짧은 시간에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검사입니다.

20. 갑상선초음파

초음파를 통해 갑상선을 관찰함으로써 갑상선의 종대유무, 결절유무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21.심장초음파

움직이는 심장 내부의 영상을 직접 보면서 심장의 구조를 확인하고 심장기능을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심장의 선천성 기형, 확장, 비대, 판막 질환 유무 및 정도 등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22.흉부촬영(Chest X-ray)

기관지, 폐, 늑막 및 심장질환의 진단을 위한 검사입니다.

23.골밀도(BMD)

골다공증 또는 골감소증 여부를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골절의 위험군을 조기에 발견하고 운동, 약물요법 등으로 골조직의 손실을 막아 골절의 빈도를 감소 시키기 위해 측정합니다.

24 유방촬영

유방암 조기진단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유방암은 조기 발견의 경우 완치의 가능성이 높으므로 정기적인 유방X선 촬영이 필요합니다.

25.컴퓨터 단층촬영(Computerized tomography)

신체조직을 통과하는 방사선의 흡수율을 컴퓨터로 분석하여 인체 내부를 단면으로 잘라 영상화한 것으로 일반 X-선상에서는 볼 수 없었던 연부 조직의 작은 차이에 의해 각 장기의 질환을 진단하고 병변을 식별하는 검사이다.

  • ① 저 선량 컴퓨터 단층촬영 (Chest Low dose CT)
    폐암을 조기진단하기 위한 검사로 단순 흉부 방사선 촬영에서 발견할 수 없는 폐 주변부의 작은 크기의 결절을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일반 컴퓨터 단층촬영에 비해 방사선 노출정도가 낮습니다.
  • ② 관상동맥 컴퓨터 단층촬영 (Coronary Artery CT)
    관상동맥 (심장 자체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의 동맥경화 정도를 CT로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 합병증 발병 가능성의 예측이나 고지혈증 등 심혈관계 질환 위험요인의 관리에 있어 중요한 검사입니다.

26. 자기공명영상(MRI)

인체를 구성하는 물질의 자기적 성질을 측정하여 컴퓨터를 이용, 재구성, 영상화 함으로써 각 장기의 질환을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방사선이 아니므로 인체에 무해하고 해상도가 뛰어나며 여러 방향의 단면을 얻을 수 있어 보다 정확한 병변의 크기나 위치를 알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① 뇌자기공명영상(Brain MRI)
    자기공명영상(MRI)의 특징을 이용하여 전반적인 뇌질환을 진단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 ② 뇌혈관자기공명영상(Brain MR angiography)
    조영제를 사용하지 않고 혈류의 특성을 이용하여 혈관 영상을 얻는 것으로 뇌혈관질환등의 진단에 널리 사용하고 있습니다.

27.양전자단층촬영(PET)

동위원소를 주사한 후 방출영상과 투과영상을 얻어 판독을 하는 검사입니다. 악성종양에서 포도당 대사가 정상세포보다 증가된다는 성질을 이용하여 악성종양을 진단하고, 전신을 대상으로 암의 진행 상태와 잔여 암을 찾는데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